home > 성형클리닉 > 가슴 > 가슴확대술
가슴확대술
가슴확대술이란?
예쁜 얼굴 만큼이나 아름답고 몸매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슴확대 수술이 증가 하는 추세입니다. 서양인에 비해 한국 여성의 가슴 크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작은 편입니다. 가슴확대 수술은 보형물의 종류, 절개선의 선택, 보형물이 삽입될 공간의 위치 등에 따라 여러 수술방법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것은 보형물을 유방부위에 삽입해 주어 가슴을 풍만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수술방법
- 절개방법
주로 겨드랑이나 유두주위를 통해 코젤백을 삽입하므로 외형상 절개 부위가 크게 표시나지 않습니다. 절개 방법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므로 수술 전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겨드랑이 절개
장점 : 흉터가 겨드랑이에 가려진다. 해부학적인 접근으로 조직의 손상이 최소화되어 통증이 덜하다.
단점 : 수술시야에 제한이 있다. 따라서 지혈을 충분히 하지 못할 수 있다. 내시경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적용 : 가장 흔히 사용하게 되는 수술방법이다. 코젤백이 상용화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접근법이다.
- 유륜주위 절개
장점 : 수술부위를 직접 보면서 정확한 박리가 가능하다. 철저한 지혈이 가능하다.
단점 : 흉터가 가슴 중앙에 놓이게 된다. 드물게 수유에 장애가 있을 수 있다. 해부학적으로 조직의 손상이 동반되어 수술후 통증이 더 클 수 있다.
적용 : 어느 정도 유륜의 크기가 되어야 하고 유륜의 색깔도 피부와의 차이가 어느 정도 나야지 적용 대상이 된다. 그리고 코젤백이 상용화되면서 점차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접근법이다. 그러나 재수술이나 가슴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가슴처짐도 교정하면서 수술을 해야 함으로 이 접근법이 필요하다.
- 가슴 밑 주름선 절개
장점 : 시야 확보가 가장 좋다.
단점 : 흉터가 가장 많이 남게 된다.
적용 : 서양인처럼 어느 정도 가슴의 크기가 있어 유방 처짐이 있는 여성에게는 흉터가 가려지기 때문에 서양인에게서는 제일 많이 하는 절개법이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는 가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가슴에 흉터가 많이 보여서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보형물의 위치
- 가슴근육(대흉근) 밑에 위치 시키는 경우
장점 : 근육이 보형물을 감싸고 있어 보형물이 직접적으로 만져 지지 않는다. 구형구축의 예방에 더 우수하다.
단점 : 모양의 예측이 어렵고 쳐진 가슴의 경우 주름선 부위가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며 이중의 주름선이 나타날수 있다.





- 유선조직 밑(가슴근육위)에 위치 시키는 경우
장점 : 기존에 가슴조직이 어느 정도 있거나 쳐진 가슴의 경우 자연스러운 모양의 가슴을 만드는데 유리하다. 모양의 예측이 가능하다.
단점 : 가슴조직이 거의 없는 경우 보형물이 만져 질 수 있으며 구형구축의 발생확률이 더 높다.






- 이중 평면에 위치 시키는 경우(위쪽은 가슴근육 밑, 아래쪽은 유선조직 밑)
위의 두 종류 수술방법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써 어떤 형태의 가슴이라도 다음 그림 처럼 유선조직밑에 보형물을 노출시키는 정도를 조절함으로써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의 가슴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위의 그림처럼 처진 정도가 심해질수록 보형물이 유선조직에 노출되는 정도를 더 많이 해주어야 한다.
- 근막하에 위치시키는 경우
최근 외국에서 많이 시행하는 방법으로 유선조직과 근육사이의 근막밑에 보형물을 위치하는 것으로 유선조직밑에 위치하는 경우와 흉근밑에 위치하는 경우의 장점을 모두 취합한 방법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점차 수술 횟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지만, 유륜주위절개법을 통해서만 할 수 있다.
 보형물의 종류
1. 식염수 보형물
사람의 체액 성분과 같은 생리 식염수가 얇은 실리콘 막에 싸여 있는 보형물입니다. 만에 하나 보형물이 새더라도 식염수는 100% 체내에 흡수되어 자연스럽게 배출되므로 매우 안전한 보형물입니다.
2. 실리콘 보형물
액상 실리콘으로 구성된 보형물로써 촉감 면에서는 매우 우수하지만 현재 법적으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배출된 액상 실리콘이 유방암과 연관되어 있다고 하여 미국 FDA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이 역시 새더라도 인체에는 무해하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 의해 충분히 밝혀져 있습니다.
3. 코히시브 젤 보형물
젤 타입의 실리콘 보형물로써 실리콘의 단점을 많이 개선 시킨 보형물입니다. 보형물이 손상이 되더라도 내용물이 흘러내리지 않고 모양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고안된 실리콘입니다.
4. 더블루멘 보형물
촉감면에서는 우수한 실리콘이 바깥쪽을 구성하고 볼륨을 조절할수 있도록 안쪽은 식염수로 채워져 있는 형태의 보형물 입니다. 식염수 양을 조절할수 있는 포트를 통해 수술후에도 가슴의 크기를 조절해 줄 수 있는 형태의 보형물입니다.